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자칫하면 구직촉진수당 50만원 못 받습니다!

by 이슈사냥꾼 2023. 1. 19.

국민취업지원제도는 근로능력과 구직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한 취업지원서비스입니다.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최대 300만원까지 구직촉진수당이라는 것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해당 내용을 제대로 숙지하고 있지 않으면 지원금이 끊길 수도 있다고 하니, 국민취업지원제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내용들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취업인 국민들을 대상으로 각종 취업서비스를 지원함으로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이 낮은 구직자에게는 생계지원금도 지급해주는 취업장려정책입니다. 

    개인의 현재 상황에 따라,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1유형의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매 월 50만원 최대 6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자격만 된다면 무조건 1유형으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만약 1유형으로 신청했을 시, 반려가 된다고 해도 2유형으로 어렵지 않게 전환이 되지만 2유형에서 1유형으로 바꾸는 것은 굉장히 절차가 까다로우니 본인이 1유형인지, 2유형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1유형으로 지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서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영업자 신청 가능여부입니다. 아무래도 자영업자라 함은 이미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창업자로 분리되어 신청이 어려울 것이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월 소득이 250만 원이 넘지 않는다면 불완전 취업자로 분류되어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워크넷에 접속하여 구직등록을 한다.
    2.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 들어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3.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 심사를 기다린다. (약 1~2주 정도 소요)
    4. 고용센터 상담자 대면 상담 후, 취업활동계획 수립
    5.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6. 취업활동계획에 따른 구직활동의무 이행
    7. 2~6회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8. 사후관리(미취업시:취업지원서비스 종료일 이후 3개월 동안 구인 정보 제공 등 사후관리/취업자:장기 근속 유도를 위한 취업성공수당 지원)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3.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후 연락오기까지

    홈페이지에 보면 신청 후 연락까지 약 1개월이 걸린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걸리는 시간은 약 1~2주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2주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시고, 빠르면 1주 안에도 연락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고용센터 직접 방문

    연락을 받게 되면 이제 고용센터 방문 예약을 잡아야 하는데요. 고용센터는 사시는 곳에서 제일 가까운 곳이나 본인이 편한 센터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방문하게 되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더불어 어떻게 진행이 될지에 관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국민취업지원은 약 1년간 지원이 되며 취업활동계획 수립 1개월 동안 총 3번의 고용센터 대면방문을 해야 하는데요. 이 때 외에 구직활동 및 취업지원계획부터는 상담사 선생님과 만날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번의 상담이 끝나면 구직촉진수당인 50만원을 지급 받을 수 있고, 4회차 지정일, 집중 취업알선 기간, 국민취업지원제도 종료 전 7일 이내는 필수적으로 고용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4. 국민취업지원제도 주의사항

    1유형 참가자의 경우, 생활안정을 위해 최대 300만원, 50만원씩 6개월동안 구직촉진수당이 지급되는데요.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아르바이트 월 급여가 50만 원이 넘어가게 되면 해당 월 구직촉진 수당은 받지 못하게 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르바이트 월급과 구직촉진수당 50만원 중 어떤 것이 본인에게 더 유리할지 잘 판단하셔서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을 받는 시기에 월 소득이 50만원이 넘어가는 달이 3달이 넘게 되면 지원이 완전히 종료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종료가 되면 종료 시점부터 3년 동안 지원이 불가하다는 점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5. 마치며

    저 같은 경우에는 취준생 시절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선발되어 매달 50만원씩 6개월 간 총 300만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아마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이 언제 들어오는지 궁금해하실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50만원은 3회차 상담이 끝난 후 2주가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들어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덕분에 6개월 간 취준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현재는 원하는 기업에 합격하여 다니고 있답니다. 제 주변 지인의 경우, 아르바이트 월급이 50만원이 넘은 달도 있어서 해당 월에는 구직촉진수당을 못 받았다고 해요. 따라서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점 유의하셔서 아르바이트 시간을 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해당 제도를 잘 이용해셔서 꼭 취뽀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게시글 ✅

    내일배움카드 자영업자도 이용이 가능할까? 내일배움카드 자영업자 신청 후기

     

    내일배움카드 자영업자도 이용이 가능할까? 내일배움카드 자영업자 신청 후기

    내일배움카드는 국비지원카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직자, 구직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물론, 자영업자분들도 내일배움카드 이용이 가능한데요. 다만, 1

    enjoylifetogeth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