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대 사회초년생 중고차 딱 정해드립니다! 가성비 중고차 Best 5

by 이슈사냥꾼 2022. 8. 13.

20대 사회초년생이 타기 좋은 중고차 딱 정해드리겠습니다. 연비, 성능, 가격, 디자인 어디 하나 빠지지 않는 가성비 중고차 Best 5를 엄선했습니다.

 

20대-가성비-중고차-추천
20대 중고차 추천

목차

    1. 20대 사회초년생 무슨 차가 좋을까?

    반응형

    2024년도 기준 사회초년생이라고 할 수 있는 20대 초반의 평균 연봉은 4대 보험료를 제외하고 실수령액이 월 233만원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약 200만원 대의 월급을 가지고 자차를 끈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여건에 따라 꼭 차를 끌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정리했습니다. 현실적인 사회초년생 자동차, 가성비 좋은 중고차 5가지를 소개합니다.

    2. 20대 중고차 추천 Best 5

    중고차 가격 방어도 잘 될 뿐만 아니라, 성능이나 디자인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자동차들만 엄선했습니다. 쭉 한번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중고차를 꼭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2.1. 현대자동차 아반떼

    현대자동차-아반떼
    현대자동차 아반떼

    첫 번째 소개해드릴 차량은 바로 '아반떼'입니다. 아마 아반떼는 많은 분들이 이미 가성비 차량이라고 알고 계셨으리라고 생각되는데요.  아반떼는 대한민국 '국민자동차'라고 불리울 정도로 20대 사회 초년생 뿐만 아니라 30대 직장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주력 라인업 차량이고 작지 않은 크기, 극강의 연비, GDI 엔진의 출력까지 어디 하나 빠지는 곳이 없습니다. 디자인 또한 세련되어 20대분들이 타고 다니기에 전혀 촌스럽지 않습니다. 

     

    중고차 시세 가격은 800만원 ~ 1100만원 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많이 저렴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워낙 인기가 좋은 차량이라 중고차 가격 방어도 잘 되기 때문에 나중에 되판다고 해도 크게 손해가 없습니다. 

     

    굳이 단점을 하나 꼽자면, 너무 흔해서 '특색이 없다' 정도이 것 같은데, 그만큼 많은 이들에게 검증된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2.2. 기아자동차 레이

    기아자동차-레이
    기아자동차 레이

    기아자동차 레이는 동급 경차 차량 중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경차임에도 내부 구조가 워낙 넓기 때문에 차박용으로도 안성 맞춤인 차량입니다.

     

    경차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혜택도 굉장히 많은데요. 공영주차장 할인이나 톨게이트비 할인, 가구 내 경차만 1대인 경우 유류세 일부 환급과 같은 많은 혜택을 덤으로 챙길 수 있답니다.

     

    하지만 실내가 큰만큼 무게가 무겁고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3기통 엔진은 똑같이 경차엔진이지만 차량 몸집이 크다보니 연비가 떨어지고 그만큼 출력이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중고차 가격은 800~900만원 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20대 사회초년생이 첫차로 타기에 크게 부담이 없는 가격으로 보입니다. 

    2.3. 기아자동차 모닝

    기아자동차-모닝
    기아자동차 모닝

    기아자동차 모닝은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옵션과 편의성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손꼽을 수 있습니다. 트림에 따라 스마트폰으로 원격 제어하는 통풍시트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는 모닝 유일의 기능입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비슷한 모델의 쉐보레 사 스파크 모델보다 별 한개가 적은 충돌안점 점수 정도가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스파크가 모닝에 비해 차체가 조금 더 무거워서인지, 주행 안정감은 더 좋다는 평이 있습니다.

     

    모닝 중고차는 400만원 ~ 60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중고 경차라 중고차 가격 방어가 잘됩니다.

    2.4. 기아자동차 스토닉

    기아자동차-스토닉

    스토닉은 조금 생소하신 분들도 꽤 계실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토닉은 소형 suv임에도 큰 덩치를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터보 1.0 트림의 경우, 세금 면에서도 저렴하고 연비도 굉장히 우수합니다. 

     

    시내 주행만해도 14~16km 연비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큰 차체에 반해 우수한 연비가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아자동차 스토닉의 중고차 가격은 1160만원 ~ 1904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1000만원 미만의 중고차도 존재하지만 키로수가 기본 10만km가 넘어가기 때문에 이 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2.5. 기아자동차 k3

    기아자동차-k3
    기아자동차 k3

    사회초년생 자동차로 가장 중요한 건 유지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아자동차 k3는 1.6 터보로 아반떼와 세금이 동일합니다. 

     

    k3 노블레스 등급의 경우, ADAS(반자율주행), 앞좌석 통풍시트, LED램프, 17인치 휠 타이어, 전자식 파킹브레이브, 오토에어컨 모두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주 높은 연비를 자랑하는 기아자동차 k3는 고속 주행 시 무려 17km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디자인도 기아차량답게 굉장히 세련되어 2030세대에게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입니다.

     

    기아자동차 k3 중고차 시세는 1400만원 ~ 160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3. 20대엔 장기렌트도 또 다른 선택지?

    20대 사회초년생분들에게는 장기렌트가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20대에는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 보험을 들지 않는 이상 무려 년에 200만원 가까이 자동차 보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초기 비용이며, 유류비며 자동차 유지비가 이것저것 많이 빠져나가는데요. 이렇기 때문에 목돈이 없는 20대 사회초년생분들에게는 초기 비용이 0원인 장기렌트가가 훨씬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월 장기렌트 비용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어서 추가 부담이 없다는 것도 장기렌트의 장점입니다. 20대 사회초년생이라면 운전 경험이 많이 없어 혹여나 사고를 내지 않을까 걱정도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심각한 고장이 있는 경우에도 국산차 기준으로 20만원 ~ 30만원 선에서 전체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회초년생 첫차로는 장기렌트가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20대 사회초년생분들이 타기에 좋은 중고차 Best 5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현금 목돈이 있다면 중고차 구입을 추천드리고, 한번에 큰 돈이 나가는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장기렌트도 고려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회초년생분이라면 아무리 목돈이 있어도 당장에 새 차를 사는 것보다는 중고차로 최소 1~2년 경력을 쌓으신 후 새 차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게시글 top 3 ✅

    장기 렌트 비교, 당신에게 장기 렌트가 좋은 5가지 이유

    중고차 구매요령, 중고차 구매 시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단거리 이용자 자동차보험 끝판왕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