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센터 알바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특히, n잡 시대에 맞춰 직장인들도 부업으로 쿠팡 아르바이트를 많이 하시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저 역시 처음 쿠팡 물류센터 알바를 시작할 때 여러 후기들을 많이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방법, 일당 및 근무 시간, 마지막으로 쿠팡 알바를 하기 전 알고 가면 좋을 꿀팁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방법
쿠팡 물류센터 아르바이트를 신청하려면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쿠펀치"앱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간단한 정보 입력 후 근무 신청이 가능한데요.
쿠팡 아르바이트가 처음이신 분들은 신규 인센티브 제도가 있는 센터가 있을 수 있으니, 알바몬을 통해 문자 지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수당으로 적게는 3만 원부터 많게는 7만 원 혹은 그 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아르바이트 근무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므로 추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만약 헷갈리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쿠팡 일용직 단기 알바 신청방법 및 근무 확정 문자 잘 받는 꿀팁
혹시 쿠팡 배송 캠프인 쿠팡 로지스틱스 아르바이트를 생각하시고 들어오셨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쿠팡 로지스틱스 알바 후기, 이거 하나만 보고 가시면 됩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하는 일
쿠팡 물류센터에서 하는 일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입고(IB), 출고(OB), 재고관리 및 검품(ICQA), 허브(HUB)입니다.
이 외에도 신호수, 지게차 운전, 지원 업무 등이 있지만, 이러한 업무들은 주로 계약직 사원들이 담당하므로 이번 글에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입고(IB)
쿠팡은 로켓배송이라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판매자들의 물건을 미리 자체 창고에 입고시켜 두고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창고에서 출고하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입고 작업은 판매자로부터 들어온 물건을 처리하는 전 과정을 담당합니다. 크게 리시브 업무와 진열 업무로 나뉘는데, 리시브 사원들은 입고된 물건의 수량과 실제 수량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확인이 완료되면 진열 사원들이 물건을 창고에 진열합니다.
이 외에도 워터 사원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주로 체격이 건장한 남성들이 맡는 역할로,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힘을 써야 하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출고
출고 작업은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주문을 처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크게 집품과 포장 업무로 나뉘는데요.
집품은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PDA 전산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고, 해당 상품이 위치한 곳에서 필요한 수량만큼 가져오는 일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장보기와 비슷합니다.
포장 업무는 오토백과 싱귤레이션 포장으로 나뉩니다. 오토백 포장은 기계 포장 방식으로, 주로 계약직 사원들이 담당합니다. 반면 싱귤레이션 포장은 수작업으로 포장하게 되는데요.
전산에 나와 있는 수량을 적절한 크기의 박스에 포장하고 출고하면 됩니다. 포장존에서 출고된 물건은 쿠팡 배송을 담당하는 배송 캠프인 쿠팡 로지스틱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재고관리 검품(ICQA)
재고관리 및 검품(ICQA) 공정에서는 물건의 재고와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입고와 출고 작업을 반복하다 보면, 실제 수량과 전산 수량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ICQA 공정은 이러한 문제를 처리하는 공정입니다. 선반에 있는 물건의 수량을 일일이 확인하고, 오류가 있거나 문제가 있는 제품을 발견하면 이를 보고하는 일을 합니다.
허브(HUB)
허브 공정은 포장이 완료된 물건들을 배송 지역별로 분류하고, 배송 캠프로 이동시키기 이해 화물차에 상차하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주로 아르바이트생들은 배송 지역별로 파렛트 위에 물건을 차곡차곡 분류하거나, 슈트라는 곳에서 배송 지역별로 물건이 떨어지면 이를 토트 박스라고 부르는 플라스틱 바구니에 담아 다시 레일에 올리는 일을 합니다.
허브 공정은 타 공정 대비 노동 강도가 조금 더 센 편에 속해서, 시급이 500원 정도 더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근무시간 및 일당
쿠팡 물류센터 알바 근무시간 및 일당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무 시간 | 일당 급여 |
---|---|
주간조 08:00~17:00 | 78,880원 |
오후조 19:00~04:00 | 103,530원 |
야간조 21:00~06:00 | 118,335원 |
* 단, 센터별로 근무 시간 및 급여가 조금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알바 준비물
쿠팡 알바 가기 전에 챙겨야 할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물 신분증
쿠팡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챙겨가셔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도 된다고는 하지만, 센터마다 실물 신분증을 요구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실물 신분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실물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자물쇠
다음으로는 자물쇠입니다. 쿠팡에서는 업무에 들어가기 전에 개인 소지품을 모두 사물함에 보관해야 합니다. 사물함에는 별도의 비밀번호 잠금 장치가 없기 때문에, 다이소가 가까운 마트에서 1, 2천 원 정도 하는 작은 자물쇠를 꼭 준비해 가시면 좋습니다.
푼돈을 벌러 갔다가 개인 소지품을 도난당하면 속상하니, 꼭 기억하고 자물쇠를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마스크
다음으로는 마스크입니다. 마스크는 필수는 아니지만, 물류센터에는 수많은 택배와 차량들이 오가기 때문에 아무리 센터 내부가 깨끗해 보여도 먼지가 많습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근무한 뒤 코를 풀어보면 검은 콧물이 나올 정도인데요.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마스크는 꼭 착용하시길 바라며, 근무가 끝난 후 교체할 수 있도록 여분의 마스크도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화
마지막으로는 안전화입니다. 센터마다 다르긴 하지만, 제가 갔던 센터들은 절반 정도의 비율로 안전화 착용이 필수였습니다. 허브 공정은 모든 센터에서 안전화 착용이 필수였으나, 다른 공정은 절반 정도의 비율로 안전화 착용이 필수이거나 선택이었습니다.
쿠팡에서 공용 안전화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신은 신발이라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개인 안전화를 꼭 챙겨가시길 권장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쿠팡 물류센터 알바 후기에 대해 작성해 보았는데요. 물류센터 일을 해보지 않은 분들은 겁이 나고 걱정이 되어 여러 후기를 찾아보실 거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많은 걱정을 했지만, 막상 가보니 별로 어렵지 않았고, 걱정들이 모두 허무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모두 쿠팡 아르바이트를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하게 되신다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고 좋은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게시글 top 3 ✅
▶ 쿠팡 물류센터 알바 후기, 쿠팡 풀필먼트 센터 vs 쿠팡 로지스틱스 캠프 차이 전격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