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부모님께 문자가 갈까? 2022년 최신정보

by 이슈사냥꾼 2022. 8. 18.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저금리 혹은 무이자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분들이 이용하는데요. 혹여나 생활비대출 이용 사실이 부모님께 문자 통보가 가진 않을까 걱정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실행 시 부모님께 문자가 가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한국장학재단-생활비대출-부모님-문자가-갈까?-썸네일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목차

    1.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부모님께 문자가 갈까?

    반응형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실행시 부모님께 문자가 갈까요? 정답은 "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다."입니다.

     

    2020년도 1학기 이후 부모님께 문자 통지가 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가 대출 신청 시에는 부모님께 무조건 문자 통지가 갑니다. 학자금 대출 최초 신청  시 문자가 1회 발송되고, 승인시, 실행 시 이렇게 각각 따로 문자가 발송됩니다. 

     

    또한 생활비대출은 1학기 당 최대 150만원까지 대출 이용이 가능한데요. 이 때 5만원 단위로 분할하여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미성년자라면 분할 대출 시마다 각 1회씩 부모님께 통지 문자가 발송되니 이 점도 꼭 숙지하셔야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만 19세 이상 만 30세 이하 성년자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만 19세 이상 만 30세 이하 성년자의 경우, 입학년도가 19년도 이후인 자에 한해 생활비대출 실행 시 부모님께 문자 통지가 갑니다. 쉽게 말해, 19학번 포함 20학번, 21학번, 22학번 모두 대출 실행 시 부모님께 문자 연락이 간다는 뜻입니다. 

     

    다만, 만 19세 이상 만 30세 이하 대학생의 경우, 미성년자와 다르게 대출 승인 시 최초 1회에 한해 문자 발송이 된다는 점 알고 계시면 되곘습니다. 

     

    다만 기혼자의 경우, 대출 신청 시 부모님께 문자가 가지 않습니다. 더불어 30세 초과자인 경우에도 부모님께 문자 통보가 가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학부생 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대학원생의 경우는 부모님께 대출 이용 문자가 통지되지 않는 점 참고 바랍니다. 

    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문자 안 오게 하는 방법도 있을까?

    일단 웬만해선 생활비대출 신청 시 부모님께 문자 통보가 된다는 것인데요. 그러면 부모님께 문자 통보가 가지 않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없다"가 정답이지만, 아주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은 조금은 원시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한국장학재단 1599-2000 번호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생활비대출 실행 시, 1599-2000으로 부모님께 문자 통지가 되는데요. 이 번호를 차단하시면 부모님이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없게 됩니다. 다만, 카카오톡 혹은 문자메시지로 대출 사실 통보가 가기 때문에 카카오톡 차단도 잊지 마셔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부모님 번호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한국장학재단에 보면, 아버지와 어머니 번호를 모두 기재하게 되는데요. 그 번호를 내 번호 혹은 친구 번호로 바꿔두면 해당 번호로 대출 사실이 통보가 됩니다. 

     

    내 번호를 예를 들어, 010-1234-5678로 등록 했을 시 동일한 번호 010-1234-5678로 부모님 번호로 설정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추천 드리는 방식은 아니지만 부모님께 꼭 비밀로 해야 하는 분이라면 이 2가지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마치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시 부모님께 문자 통지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부모님께 문자 통지가 가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번쯤은 다시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